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아요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 두가지와 준비물 알아보기

by 가니 아빠 2023. 5. 30.

주민등록증을 잃어버린 경험이 있으신가요? 제 주변을 보면 생각보다 분실한 경험을 가지신 분들이 많더라고요. 민증은 신분증이기 때문에 은행이나 관공서에서 종종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잃어버렸다면 꼭 재발급을 받는 것이 좋은데요. 오늘은 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민센터 방문하기

준비물: 증명사진 1장(사진 규격, 규정에 대해 알아보기>>), 5천원

  1. 주민센터에 방문하면 번호표를 뽑고 순서를 기다립니다.
  2. 주민등록증 재발급하러 왔다고 하면 종이를 주는데 나에대한 이런 저런 정보와 분실, 파손 등의 이유를 적고 수령방법을 선택합니다. 지문으로 본인 확인도 하고요. 
  3. 수령방법은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해서 수령하는 것과 등기로 받는 것 둘 중에 하나를 고를수 있습니다.
  4. 그러면 임시 신분증을 주고 2주정도 지나면 수령할수 있습니다.

주민센터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평일에만 운영되고 빨간날에는 쉽니다. 점심시간은 12시부터 1시까지이며, 마감 준비시간이 오후 5시부터 6시까지인데요. 예전과 달리 이제 점심시간에는 쉬기 때문에 헛걸음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기

준비물 : 본인명의의 핸드폰 또는 인증서(본인확인용), 상황에 따라 5천원, 사진 파일

  1.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하러 가기>>
  2. 위의 사이트로 접속하여 스크롤을 약간 내리면 재발급 신청하기가 있습니다. 
  3. 방문때와 마찬가지로 인적사항과 재발급사유를 적습니다. 
  4. 그리고 증명사진을 파일로 올리고 수령방법을 선택합니다. 
  5. 구비서류 열람 사전동의도 합니다.
  6. 마찬가지로 2주정도 소요됩니다.

 

 

 

준비물에 상황에 따라 5천원이 부과된다고 적었는데요. 재발급 사유에 따라 다릅니다.

수수료를 내는 상황은 다음과 같고요. 이것을 제외한 상황에서는 내지 않습니다.

  • 주민등록증의 분실 및 훼손
  • 외과적 시술 등으로 인해 용모가 변하여 본인확인이 어려운 경우(재해나 재난으로 인한 경우는 제외)
  • 주민등록증이 습득되었다는 수령안내 통지일로부터 1년이 지나도 찾아가지 않은 경우
  • 신규, 재발급한 주민등록증을 발급일로부터 3년이 지나도 찾아가지 않은 경우
  • 주민등록이 말소된 재외국민이 국내에 30일 이상 거주할 목적으로 귀국한 경우(최초 재발급 예외)
  • 거주자 또는 거주 불명자가 재외국민으로 등록되는 경우(최초 재발급 예외)

 

오늘은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민증과 함께 신분증으로 쓰이는 운전면허증 재발급에 대해서도 알아가시면 좋겠네요.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하는 세가지 방법

운전면허증은 계속 지갑 속에 넣고 있기 때문에 그러려니 할 때가 많습니다. 그런데 막상 살펴봤을 때 아무 데도 없으면 은근히 신경 쓰이죠. 신분증으로도 쓰이기 때문에요. 그래서 재발급을

www.month-1000.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