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빈대(베드 버그) 한국 출몰, 물린 자국, 모기와의 차이점, 퇴치 방법

by 가니 아빠 2023. 11. 6.

썸네일

 

 

 

오늘은 최근 우리나라에서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빈대에 대해서 알아보고 왜 한국에 출몰하게 되었는지와 퇴치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똑같이 피를 빨아먹고 사는 모기와의 차이점도 살펴볼게요. 

 

 

 

 

빈대란?

빈대는 전 세계에서 발견되는 곤충으로 반투명한 몸을 가진 납작 눌린 형태의 갈색 벌레이며 피를 빨아먹고 삽니다.

 

성충은 10mm가 안되고 반투명하기 때문에 피를 먹으면 색이 빨갛게 변합니다. 따뜻하고 습한 환경을 좋아하여 그런 곳을 발견하면 거기에서 살게 되는데요. 침대 매트릭스가 빈대가 살만한 최적의 장소이고 Bed bug라고 불리는 이유입니다. 낮에는 조용히 있다가 새벽에 활동하는데 피가 잘 나오는 곳을 찾아서 계속 무는 바람에 여기저기 성한 곳이 없어집니다. 

빈대와 흔적의 사진

 

빈대가 사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주로 사는 곳인 침대 모서리나 매트리스 사이에서 적갈색의 배설물이나 탈피한 허물 등이 발견되는지 잘 살펴봐야 합니다.

 

또한 창틀이나 콘센트 주위에도 봐야 합니다. 가장 서식하기 좋은 침대와 먼 창틀이나 콘센트 주위에서도 빈대의 흔적이 발견되면 상태가 심하다는 증거이니 바로 방역업체의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방역업체 보러가기

 

 

 

물린 모양과 증상

빈대에게 물린 곳은 평평하고 빨갛게 부어오르거나 1mm 정도로 피부가 패이기도 합니다. 처음에는 약간 가려운 정도이지만 10시간 정도 지나면 매우 가려워서 괴롭습니다.

빈대 물린 자국

 

 

한 곳만 물지 않기 때문에 연속적으로 자국이 나타나는데요. 그나마 다행인 것은 다른 전염병을 전파하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다음의 특징이 있습니다. 

 

  • 드물게 아나필락시스가 일어나서 고열 및 염증반응을 일으킵니다.
  • 새벽에 물기 때문에 수면을 방해합니다.
  • 가려움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피부를 긁게 되는데 이 과정에 이차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최근에 생긴 이유

코로나 팬더믹 시대가 지나가고 국민들이 해외여행을 많이 나가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마침 미국, 영국, 프랑스에서 빈대가 출몰하여 골머리를 앓고 있는데 그쪽으로 나갔던 국민들의 옷과 가방에 빈대가 옮겨 온 것으로 보입니다. 

 

 

 

모기와의 차이점

빈대는 모기보다 빠는 피의 양이 9배에서 10배 정도 많습니다. 그리고 모기는 지구상에서 말라리아나 일본 뇌염을 퍼뜨려 사람을 가장 많이 죽인 벌레로 알려져 있는데요. 빈대는 특별한 병을 옮기지는 않고 그저 가렵게 하죠.

모기는 한, 두 부위만 흡혈하는데 빈대는 피를 많이 빨아먹을 수 있는 혈관을 찾기 위해 여기저기 막 뭅니다. 

 

 

빈대에 물린 뒤 대처 방법

그럼 빈대에 물린 자국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물린 부위를 물과 비누로 씻어줍니다. 
  2. 물린 부위에 온찜질을 합니다.
    • 보통 벌레에 물리면 냉찜질을 하는데 빈대에 물린 자리는 온찜질을 해줘야 합니다.
  3. 모기에 물릴 때 바르는 약을 발라줍니다. 피부과에서 처방받으시는 것이 제일 정확합니다. 

 

 

퇴치 방법

  1. 빈대는 자신의 체온이 45도를 넘어가면 죽습니다. 고열에 약하기 때문에 스팀분사를 통해 소독을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2. 그것이 힘들다면 당장 진공청소기를 이용해서 매트리스를 청소해 주세요. 그리고는 바로 청소기 필터등을 교체해 주세요. 
  3. 빈대가 숨어있을 수 있는 매트릭스 외에도 가구와 벽의 틈새에 고열의 스팀으로 소독합니다. 
  4. 이불이나 베개는 고열의 건조기에서 30분 이상 돌려주세요.
  5. 화학적으로 방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것은 전문 방역업체에 의뢰하여 진행합니다.

방역업체보러가기

 

 

 

 

예방 행동 요령

  1. 숙소를 잡기전에 빈대에 관한 사항을 물어봅니다. 소독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것들이요. 
  2. 여행을 다녀오면 가방과 옷을 고온의 스팀 다리미를 통해 소독합니다. 가능한 것은 스타일러로 소독하거나 뜨거운 물로 빨래를 돌리시기를 바랍니다. 
  3. 대중교통을 이용할때는 앉을 자리에 저독성 스프레이를 사용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빈대스프레이 사러가기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빈대에 대한 문의는 거주하시는 자치구의 보건소 혹은 120 다산콜센터로 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빈대(베드 버그) 한국 출몰, 물린 자국 모양, 모기와의 차이점, 퇴치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