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증을 포함한 신분증은 있으면 그저 그렇지만 없으면 많이 불편한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주민센터나 은행에 신분증이 없이 가서 업무를 보지 못한 경험도 있으실 거예요. 저도 몇 년 전에 민증이 없어서 운전면허증으로만 사용하다가 분실했다는 사실을 늦게 알아챈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 때는 재발급해야 하지만 그전에 누군가 습득해서 우체통에 넣었을 경우도 있기 때문에 분실 주민등록증을 조회해봐야 합니다.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준비물 : 공인인증서
- 정부 24 홈페이지(https://www.gov.kr/)에 접속합니다. 분실 신고뿐만이 아닌 아래에서 알아볼 다른 업무들도 여기서 진행됩니다.
- 가운데에 보면 '검색어를 입력하세요.'가 보이는데 '주민등록증 분실 신고'라고 입력합니다.
- 신청 서비스에 해당 항목을 확인하고 우측에 있는 '신고'라는 박스를 클릭합니다.
-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 비어있는 항목을 입력하고 민원을 신청합니다.
누군가 습득했는지 조회해보기
만약 내 민증을 누군가가 습득했다면 우체통에 넣었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내가 거주하고 있는 곳의 주민센터로 발송되는데요. 최종적으로 나에게 오는데 열흘 가량이 소요됩니다. 그런데 분실을 인지하자마자 내가 재발급 신청을 한다면 나중에는 민증이 두 개가 되겠죠?
이런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서 정부 24에서는 조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같은 신분증이 두 개가 되는 것도 괜히 신경 쓰이는 일이기 때문에 재발급을 신청하기 전에 한번 조회해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 신고할 때와 동일하게 검색어란에 '분실 주민등록증 습득 조회'라고 입력합니다.
- 아래에 뜨면 옆에 있는 '조회'를 클릭해주세요.
- 이 서비스는 간편 인증 후에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 나의 개인정보를 확인 후 조회해주면 습득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재발급하기
준비물: 공인인증서, 최근 6개월 내에 찍은 주민등록증용 사진 파일(JPG), 수수료 5천 원
-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고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 검색어란에 '주민등록증 재발급'이라고 입력합니다.
- 빈칸을 채우고 사진을 업로드하고 민원을 신청합니다.
- 다음 화면에서 결제를 진행합니다.
주민등록증 사진
다음은 주민등록증에 사용할 수 있는 사진의 조건입니다.
- 여권사진 규격(가로 X 세로, 3.5X4.5cm)
- 귀와 눈썹이 보이는(일부 보이는 사진도 괜찮음) 천연색(흑백 안됨) 상반신 정면 사진
- 최근 6개월 이내에 찍은 사진
- 배경이 없거나 흰색 바탕 혹은 옅은 단일 색 배경의 사진
- 조명은 적당히 밝고 본인 확인이 가능해야 함
- 시각장애인이 아니라면 색이 들어간 안경을 쓰면 안 되고 렌즈에 조명이 반사되지 않아야 함
- 모자, 안대, 반창고, 붕대는 착용 및 부착 불가
재발급 과정은 20일 정도 걸린다고 하고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수령해야 합니다.
오늘은 주민등록증을 분실했을 때 신고, 조회, 재발급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