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윈도우 10에서 USB 포맷하기

by 가니 아빠 2022. 7. 27.

 요즘은 USB를 구입하자마자 바로 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하다 보면 format을 해야 할 때가 있는데요. 오늘은 윈도우 10에서 포맷하는 방법과 일반적인 방법으로 안될 때 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옛날 5.25인치 1.4인치 디스켓은 사면 당연히 해야 하는 일이 포맷이었습니다. 컴퓨터 학원에서 노트에 줄 긋는 과정이라고 배운 적이 있네요. 

 

포맷하기

  1. USB를 꽂고 나서 내 컴퓨터로 들어가서 디스크 목록을 보면 이동식 디스크라고 뜹니다.
  2. 해당 항목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팝업 메뉴가 뜨는데 그중에 포맷을 눌러주세요.
  3. 그러면 화면이 하나 뜨는데요. 여기에 나타나는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용량
      해당 디스크의 크기를 나타냅니다.
    • 파일 시스템
      3개의 선택지가 있습니다. 
      1. NTFS(New Technology File System)
        윈도우 환경에서 이 저장장치를 사용한다면 적극 추천하는 시스템입니다. 다만 이외의 환경인 맥, 안드로이드, 리눅스 등이 기반으로 되어있는 OS에서는 인식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맥에서는 읽기만 가능합니다.
      2. FAT32(File Allocation Table32)
        셋 중에 가장 오래된 방식입니다. 호환성과 안정성이 좋지만 저장용량이 최대 32GB인 저장장치까지만 포맷이 가능합니다. 또한 분명히 USB에 공간이 충분한데 파일이 너무 커서 옮길 수 없다고 한다면(파일 크기가 4GB 이상) FAT32로 포맷되어 있을 겁니다. 이런 메시지가 뜨면 다른 타입으로 다시 포맷을 해줘야 합니다. 
      3. exFAT
        FAT32의 단점을 개선해서 나온 방식입니다. 파일을 옮기는데 제한이 거의 없고 호환성이 좋아서 어느 OS 에서나 읽고 쓰기가 가능합니다. 안정성이 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볼륨 레이블
      USB의 이름을 정해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할당 단위
      커다란 빵을 뚜껑이 있는 용기에 나누어 담는다고 생각해보겠습니다. 큰 용기에 담으면 마지막 하나는 공간이 엄청나게 크게 남을 수가 있습니다. 반대로 작은 용기에 담으면 낭비하는 공간이 적어지겠죠.
      넣어 놓은 것을 꺼낼 때를 생각해보겠습니다. 큰 용기는 수가 얼마 안 되기 때문에 빨리 뺄 수가 있겠지만 작은 용기는 개수가 많아서 속도가 더 느리겠죠?
      할당 단위도 마찬가지입니다. 작게 설정하면 메모리를 더 알뜰하게 쓸 수 있습니다만 속도가 느려집니다. 반대로 크게 설정하면 낭비가 있겠지만 속도가 빨라지고요.
    • 포맷 옵션의 빠른 포맷
      빠른 포맷은 말 그대로 금방 완료가 되지만 제대로 삭제되지가 않기 때문에 복구 프로그램으로 다시 데이터를 살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회사의 기밀이나 외부에 알려지지 않아야 할 것은 시간을 좀 더 들이더라도 느리게 포맷하는 것이 더 좋겠네요.

 

오늘은 윈도우 10에서 USB를 포맷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필요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