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겨울 수도 계량기 보일러 동파 발생 단계, 방지 및 대처방법

by 가니 아빠 2022. 8. 23.

매년 겨울이 되고 맹추위가 오면 수도계량기와 수도관, 보일러의 동파로 인한 소식이 보도됩니다. 오늘은 이것에 대한 발생단계의 기준, 그리고 어는 것을 방지하는 방법과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파 발생 단계의 기준

  • 관심 : 일 최저기온이 영하 5도까지 
  • 주의:  일 최저기온 영하 5도에서 10도 
  • 경계 : 일 최저기온 영하 10~15도가 2일 이상 지속 시
  • 심각 : 일 최저기온 영하 15도 미만이 2일 이상 지속 시 

 

수도계량기, 수도관 동파 예방

먼저 계량기 통을 살펴보세요. 이것이 오래되면 추위를 견디는 힘이 약하기 때문에 새것으로 교체해주세요. 계량기 통 안에도 젖지 않은 담요나 헌 옷, 솜 등의 보온재 역할을 할 수 있는 것들을 넣어주시기 바랍니다. 또 뚜껑 부분에도 보온재를 덮어주고 비닐 같은 것으로 차가운 공기가 들어가지 않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온재가 이미 있다면 상태를 확인하고 파손 여부를 확인하여 필요하면 새것으로 교체해주세요. 그리고 통 내부에 물이 고여 있는지 확인하여 닦아주고 누수 여부도 미리 체크하여 조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외부로 드러나거나 난방이 안 되는 곳에 수도관이 있다면 여기에도 보온재를 둘러주고 청테이프로 고정시켜 줍니다. 그리고 수돗물을 조금만 틀어놓아 주세요. 그 아래에 큰 통 하나 받쳐주는 것도 잊지 마시고요.

 

 

수도 동파 시 대처방법

이미 얼었다면 녹여줘야 하는데요. 언 부위에 따른 대처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도꼭지만 얼었을 때

수도 밸브를 잠근 상태에서 헤어드라이기로 수도꼭지 부분을 천천히 녹여주세요.

수도관이나 계량기가 얼어붙었을 때

언 부위가 좁으면 헤어드라이기로 하면 간단합니다. 하지만 수도관이 길게 언 경우는 물로 녹이거나 따뜻한 물을 적신 수건, 옷을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물로 바로 녹이는 경우 바로 뜨거운 물(섭씨 50도 이상)을 부으면 수도관이 터질 수 있으니 미지근한 물로 시작하여 점점 뜨거운 물로 바꿔야 합니다. 이때 계량기에 뜨거운 물이 닿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계량기가 동파되었을 때

수도계량기가 동파되었다는 말은 얼어서 유리가 깨진 상황을 이야기합니다. 계량기의 이 경우에는 거주하는 시, 군, 구의 수도 사업소로 전화하면 일정 비용을 지불하고 교체할 수 있습니다. 

 

보일러 동파사고 예방

보일러도 여러 가지 연결된 관이 있고 온수와 관련이 있기에 동파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관련된 수도관, 온수배관 등을 보온재로 감싸줍니다. 장시간 외출이나 여행을 갈 때에는 외출모드나 예약 모드를 활용하면 더 도움이 됩니다.

 

보일러 얼었을 때 대처방법

보일러가 얼면 아래와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고 원인과 대처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난방이 작동하지 않을 때는 보일러 내부나 난방배관이 얼었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보일러 회사에 전화해서 수리를 받기 바랍니다.
  • 난방은 되는데 온수가 나오지 않으면 수건이나 옷에 따뜻한 물을 적셔서 온수배관을 녹여보시기 바랍니다. 
  • 냉수도 나오지 않는다면 수도계량기까지 모두 얼었을 수 있는데 이런 경우 시, 군, 구의 수도사업소로 전화하거나 해당분야의 전문업체에 연락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겨울철 수도 계량기, 수도관, 보일러의 동파 방지 발생 기준과 방지 및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